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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Y

싼타페 CM 리어 활대링크, 스테빌라이져 부싱 교체 DIY



활대링크란?


스테빌라이져 링크가 정확한 명칭입니다..


활대처럼 생겼다해서 활대링크로 불리우는데요


스테빌라이저와 차 바퀴를 연결해 줍니다.


차바퀴는 운행중 진동 하중 등을 가장먼저 받는데...


이 진동 하중을 스테빌라이져 쇼바 등으로 보냅니다.


활대링크가 망가지면(고무가 찢어져 그리스가 다빠져버리면) .. 삐그덕 소음 이라던지..


좌우흔들림... 즉 롤링을 못잡아주고.. 등등 차량하체가 부실해지죠..


자 우선 리어쪽 활대링크가 어떻게 생겼는지 봅시다!







차바퀴를 뜯으면 요렇습니다.






살구색 동그라미가 스테빌라이져 이고

하늘색 동그라미가 스테빌라이져 부싱(고무)입니다.








그리고 스테빌라이져와 차량 바퀴를 연결하는 요놈이 활대링크 입니다.







분해는 17mm 스페너로 했습니다. 안풀리면 이렇게 때려 줍니다.








좀 풀리면 맞도는데요...


17mm 2개로 맞잡아 주셔야 합니다.






요렇게요





분해 완료 신품과 구품 비교!


고무가 많이 찌그러졌지요...


조립은 분해의 역순!




이제 스테빌라이져 부싱을 교체해봅니다.





13mm인가??? 볼트 2개 풀면 고정브라켓이 분리됩니다.








신품과 구품 비교!


당연히 오른쪽이 구품입니다. 고무가 많이 늘어났지요..


조립할때는 고무에 그리스를 좀 발라줍니다. (소음방지)


조립은 분해의 역순!





시험 주행을 해봤는데요...


과속방지턱에서 롤링이 정말 좋아졌습니다.


중고차도... 새차 느낌 날수 있습니다!!!!



지난번엔 싼타페 CM 브로워 모터 분해 및 청소를 했었죠!


2017/09/05 - [DIY] - 싼타페 CM 브로워 팬 청소